24일. 이슬람식 교육체계

2020년 10월 27일

F선생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현지어를 가르치는 어학기관의 교사이다. 영어에 능통하고 유수한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지만, 그의 월급은 터무니없이 적어 개인 과외를 하지 않으면 가정을 꾸려가기 어렵다. 공 교육은 이슬람식 교육에 치중되어 있어서 중학교까지 음악과 미술교육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부족한 살림이지만 한 명 있는 딸에게 플롯 과외를 시켜주고 있다. 지금은 언제가는 이 나라를 떠날 수 있는 기회가 오기를 바라며 영어학원도 보내기 시작했다.

*여자 초등학교

 

학생들은 각자의 개성이 존중 받기보다는 성적으로 평가받으며, 경쟁이 치열한 분위기 속에서 교육을 받는다. 고등학교 과정 이후 한국의 수능시험과 같은 콩쿨시험을 치르고 대학교에 진학한다. 국가에서 대부분의 재원을 지원하는 국립대학교에는 우수한 학생들이 많고, 여대생의 비중이 56%로 여성에게도 교육의 기회가 열려있다.

그러나 혁명 이후 이슬람식 교육시스템이 체계화되어 공 교육에서는 모든 과목에 이슬람 관련 내용이 반영되어 있다. 여학생들에게는 9세부터 머리에 히잡을 쓰도록 하며 순종적인 여성상을 가르친다. 남학생들에게는 국가에 희생하고 적에는 대항하도록 이분법적 이념을 심어주고 있다. 그러나 규범과 의무를 강조하는 종교식 교육은 오히려 이슬람과 멀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혁명 이후 세대들은 폐쇄된 사회에 불만을 가지며, 기회가 되면 이 나라를 떠나고 싶어 한다. 남녀분리 교육으로 인해 건강한 성관념을 배울 기회를 잃어버렸고 그로 인한 부작용이 사회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기/도/제/목/

 
1. 맹목적인 이슬람 교육에서 벗어나 스스로 사고하고 분별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이 되도록 기도하자.
2.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올바른 여성상과 남성상을 교육하도록 기도하자.
3. 교사들이 존경받고 경제적인 처우가 개선되도록 기도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