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많은 분들에게 BAM은 생소한 용어이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BAM과 관련되어 있는 책들을 소개하면서 함께 배워보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첫번째로 소개하고 싶은 책은 [Business As Mission/매츠튜네핵 외 2인/예영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이 책은 로잔국제선교위원회 연구보고서 NO.59(Business as Mission)을 번역한 책으로 BAM과 관련하여 가장 권위있고, 기본이 되는 개념 및 실제 사례를 설명하고 있어서 제일 먼저 손에 들어야 책입니다.
- NO.59 원문 다운받기
- 더 많은 연구보고서를 보려면(Lausanne Occasional Paper ; LOP)
이 책의 서론은 빈곤한 세계에 대해 언급을 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원조가 아니라 일자리, 즉 보조금을 받는 일자리가 아닌 실제 직업이다. 이것이 가난한 이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존엄이자 행보이다.
전에 읽은 ‘죽은 원조’라는 책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는데 원조가 오히려 사람을 더욱 가난하고 빈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순히 구제적인 차원이 아니라 자활적인 면에서 보아도 BAM을 고려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의 1부 ‘배경설명’에서는 BAM에 대해 정의하면서, 성경적 기초를 다지고 BAM의 현재 상황과 기회가 무엇인지를 다룹니다. 저자에 따르면 BAM은 실제적이고 실행가능하고, 유지 가능하며 이윤을 낼 수 있는 비즈니스로서, 하나님 나라의 목적과 관점과 영향으로 사람과 사회를 영적/경제적/사회적으로 변화를 시켜 하나님의 보다 더 위대한 영광에 이르게 하는 것입니다.
- 총체적 선교의 원칙을 기초로 함.
- 킹덤 비즈니스(Kingdom Business)와 가장 유사.
- 일터사역(Workplace Ministries), 텐트메이킹(Tentmaking)과 다르지만 관련성 있음.
- BFM(Business for Mission), BIM(Business in Mission)과는 다름
2부 ‘BAM의 실제’에서는 성공하는 BAM의 요소 10가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BAM은 BAN(Business as Normal)을 기초로 하는데, BAN은 모든 성공하는 비즈니스에는 반드시 존재하는 기본원칙이고, 그 위에 BAM의 원칙들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기본적인 비즈니스(BAN)의 원칙
- 오랜 기간 동안 이익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 탁월함을 위해 애쓰고, 정직하게 운영하고 책임 시스템을 보유하라.
BAM의 원칙
- 관리자와 소유자가 포용할 수 있는 왕국 동기, 목적, 계획을 세우라.
- 개인과 지역사회의 총체적인 변화를 목표를 삼아라.
- 고용인들의 통전적인 복지를 모색하라.
- 회사의 재정적, 비재정적 자원들에 대한 왕국 영향력의 극대화를 모색하라.
- 그리스도를 닮은 모델, 종의 리더십, 그리고 이 리더십을 이웃속에서 발전시키라.
- 복음과 충돌하지 않는 윤리적이고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실무를 의도적으로 행하라.
- 보다 먼저 중보기도에 힘쓰며, 다른 사람들의 기도 지원을 모색하라.
- 같은 목적을 가진 조직들과의 네트워킹의 힘을 활용하도록 하라.
3부 ‘그리스도의 몸에 권능을 부여하기’에서는 교회는 BAMer를 동원하고, 구비시켜한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이번에 BAM세미나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선교사에게 사업을 가르치는 것보다 사업가에게 선교를 가르치는 것이 더 수월하다’고 책에서는 말합니다. 실제로 현재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기업가, 자영업자라면 자신의 비즈니스가 BAM의 철학을 기반으로 운영되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또한 BAMer들이 국내에서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비즈니스를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일들이 더 많이 일어났으면 합니다. 이번 BAM세미나가 이러한 측면에서 하나님의 비전을 일깨우는 장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BAM을 할 때 선교사와 선교단체 그리고 교회가 파트너쉽을 갖고 함께 해야 함을 역설합니다.실제 우리 교회에서도 BAM을 위해 선교사 및 선교단체와 협력하며 이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4부 ‘미래를 향하여’에서는전 세계의 교회, 기독 실업인, 일터사역자, 선교단체, 훈련기관, 크리스천 미디어가 각각의 영역에서 어떻게 BAM을 실천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공합니다.
이 책의 부제가
‘선교로서의 사업’의 길라잡이
새로운 비전, 새로운 마음, 새로운 부르심
인데 성도들의 삶에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 비즈니스 영역에서 BAMer들이 활약하는 것을 보고싶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