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래된 경제제재

2020년 10월 25일

B는 대학을 졸업한지 2년이 되었지만 아직 직업을 구하지 못하였다. “계속 구직 활동은 하지만 새로운 직원을 구하는 회사가 많이 없다. 그리고 나는 좋은 인맥이 없어서 직업을 구하기 더 힘들다.”라고 씁쓸하게 말한다. 마냥 좋은 일자리만 기다릴 수 없는 D는 몇 달 전부터 지인의 차를 빌려 파트타임으로 승차공유 서비스 기사로 일을 시작하였다. “요즘은 문 닫는 회사들이 많아지고 오전만 근무하는 회사들이 태반이다. 너도나도 이 일로 몰려드니 경쟁이 심하다.”라고 현실을 토로한다.

P에스더는 매장량 기준으로 천연가스 세계 2위, 원유 세계 4위의 천연자원이 풍부한 나라이다. 한반도의 7배에 달하는 국토는 사막부터 정글까지 다양성이 있다. 그리고 중동의 다른 나라와 달리 사계절 기후라 다양한 농산품이 재배된다. 자원이 풍부한 국가지만 경제제재로 다른 나라와 거래가 어려워지며 국민들의 삶은 가난해졌다. 국가 수출 의존도의 70%를 차지하는 원유 생산량은 경제제재로 인해 1979년 600만 배럴에서 2019년 268만 배럴로 감소하였다.

*떨어지는 화폐가치

이 나라는 오랜 경제제재로 인해 폐쇄 경제로 변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슬람 체제의 수호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혁명수비대는 인맥을 통해 석유, 건설, 통신 등 이권 사업에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공정한 경쟁이 아닌 인맥을 통한 성장은 유력한 관계가 있으면 뭐든지 할 수 있는 경제 체계를 만들게 되었다. 영국 BBC는 혁명수비대가 경제의 3분의 1을 지배한다고 분석한다.


기/도/제/목/

 
1. 지도자들이 겸손하고 지혜롭게 다른 나라들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어려운 경제 상황을 해결하도록 기도하자.
2. 방황하는 젊은이들이 꿈과 재능에 따라 일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들이 생기도록 기도하자.
3. 혁명수비대의 경제 장악이 멈추고 공정하고 정직한 경제가 되도록 기도하자.

0개의 댓글